페이스북
링크 복사
여주 특별전Ⅰ
회복 - 공간을 그리다
전시기간
2021년 10월1일(금) ~ 2022년 1월 28일(금)
전시장소
경기생활도자미술관 2층 전관
참여작가
경기도자온라인페어 참여작가외 정재홍, 정산(금속), 이용기,손경환(목공) 총 25명
전시 개요
새로운 가치를 이야기하는 뉴 노멀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건강한 일상과 생활방식, 관계, 소통, 문화, 경제 등의 ‘회복’을 희망하며 도자공예를 통한 개인 삶의 변화 와 문화적 행복을 나누고자 합니다.

물리적 거리와 공간, 심리적 공간에 따른 오늘의 삶은 개인의 식생활문화 및 소비 전반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다각면의 변화로부터 체감하고 있는 공간적 삶 속에서 도자와 함께하는 식생활문화에 대해 ‘공간space’과 '거리distance’를 중심으로 자신과 타인을 위한 일상의 행복실천, 도자공예 생활을 향유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여주 특별전시는 특정 공간, 혹은 거리두기 속에서 펼쳐지는 테이블 웨어 식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6개의 키워드로 전시공간에 따라 섹션을 나눠 경기도자온라인페어에 참여한 작가의 작품을 중점으로 생활 속 쓰임의 실천에 대한 공감의 시간을 나누길 기대합니다.

본 전시에서는 감상하는 전시를 넘어 관람객의 일상생활 곁에서 도자공예가 살아 숨 쉬길 바라며, 2020-2021년 경기도자온라인페어에 참가한 작가 중 기획 선정하여 전시와 페어가 만나는 접점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온라인 상품뿐 아니라 작가를 대표하는 작품세계를 직접 살펴보고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 우리 삶과 밀접한 곳에서 작품들을 좀 더 가까이 보고, 만지고, 쓸 수 있도록 공예가치의 실천이 이뤄지는 공간을 그렸습니다.
전시협력
비씨조명
공간구성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Part 01
오롯한+그릇하나
그릇 하나에 담긴 작가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축적된 시간 속에 드러난 특색이 담긴 대표 작품은 일상적인 오브제로서 쓰임에 충실한 기물입니다. 숙련된 손에서 나온 재료의 표현, 형태, 쓰임새를 살펴보며 생활 속에서 한 점, 한 점 눈에 담아 깊이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전시전경
Part 02
사적인+공간을 거닐다
당신과 나의 최소한의 공간(거리)이 필수적인 시대에 독립된 공간 속에 펼쳐지는 소수를 위한 상차림을 여섯 개의 공간을 거닐며 만날 수 있습니다.
현대 식생활 속에 다양한 음식과 조화를 이루는 테이블 웨어이자 취향을 즐길 수 있는 오브제로서 생활의 풍요로움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참여작가는 김경수, 유천욱·강현경, 백소율, 김소민·신경욱, 하민지, 이예솔 입니다.
김경수
유천욱·강현경
백소율
김소민·신경욱
하민지
이예솔
Part 03
친밀한+문화를 마시다
우리 차 문화에 대한 연구를 이어오는 옥인다실(대표 이혜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선시대 우리의“책가도”에서 영감을 받아 7명의 도예가 차 도구를 전시합니다. ‘나를 위한 한 잔의 차’를 준비하는 몸과 마음에 위로를 주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라며, 차의 시간에 필요한 다양한 차 도구를 살펴보고 아름다움을 재발견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참여작가는 이영호, 인현식, 박병욱·양수열, 나용환, 김종훈, 최민록, 이용기(목가구)입니다.
김종훈
나용환
박병욱·양수열
이영호
이용기(목가구)
인현식
최민록
Part 04
친밀한+시간을 마시다
집 ‘콕’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집을 구성하는 공간의 다양한 문화요소 중 휴식 취미를 즐길 수 있는 홈 카페가 일상을 아름답게 소비하려는 세대의 관심 속에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음료를 담는 기능과 취향이 반영된 특색 있는 머그컵, 커피잔, 와인 잔으로 일상의 소소한 문화를 가꾸어봅니다.
참여작가는 조신현, 현상화, 황동환, 이예솔 입니다.
조신현
현상화
황동환
이예솔
Part 05
공유의+여행을 그리다
우리의 공예가 생활 속에 널리 이롭게 쓰이길 바라며 공예문화를 가꿔나가는 공예 장생호(대표 정현주)와의 협업 전시공간입니다. 제한된 영역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몸과 마음을 만날 수 있는 여행을 그리며, 자연 속에 어우러진 아름다운 빛과 형태의 도자기를 감상할 수 있게 이끕니다.
참여작가는 이창화, 박은미, 오성기 입니다.
이창화
박은미
오성기
Part 06
10cm+공간을 그리다
식생활 중 식사의 품위와 위생을 생각하는 작지만 포인트 되는 존재, 테이블의 10cm 공간을 수저받침으로 꾸며봅니다. 공예는 작든 크든 크기와 상관없이 그 안에 자기만의 세계를 펼쳐내며 완성도를 이끌어냅니다. 수저받침과 어울리는 금속, 나무젓가락 외 커트러리를 한눈에 살펴보며 공예 생활의 실천이 이뤄지는 공간을 그립니다.
참여작가는 본 전시참여 도예작가외 정재홍, 정산 금속공예가, 목공예가 손경환 입니다.
정재홍
정산
손경환
나용환, 정재홍
최민록
황동환
윈도우 타이틀
Toast Title
Toast Contents
SNS 공유하기
신고하기
  • 저작권 침해 우려됨
  • 외설적임
  • 지나친 광고성 게시물